학원정보

화상영어 글로벌 강사, 네이티브 강사, 북미 원어민 강사의 차이

고연모 2023. 12. 6. 08:29

영어 강사는 Native, ESL, EFL 출신의 강사로 구분됩니다. 이를 두고 네이티브, 글로벌, 원어민 등의 다양한 용어로 부르는데 그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티브 강사와 북미 원어민 강사의 차이

북미 원어민 강사

 

그림-미국인

 

북미 원어민 강사와 네이티브 강사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쉽게 한국에서 태어나 중국에서 거주하는 한국인이 있다면 이 한국인은 중국인일까요? 아니면 중국 내 소수민족이 되는 걸까요? 

북미 원어민 강사는 국적과 상관없이 북미에 거주 중인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강사들입니다. 여기서 생각해야 할 것은 북미 거주이기 때문에 인종, 국적 취득여부는 상관이 없습니다. 미국, 캐나다에 거주 중인 강사가 북미 원어민 강사입니다.

언어는 지역에 따라 단어의 뜻도, 포함된 의미도, 발음도 달라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태어났거나 오래 거주한 이민자들은 본인들이 미국 본토 영어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우리는 구분이 되는데, 인종, 민족 차별을 금지하는 문화에서 자란 그들의 생각을 존중해 줘야 합니다. 참고로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미국의 중서부(시카고, 미시간 일대)의 발음을 표준 발음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근거는 아래의 자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General_American_English#CITEREFVan_Riper2014

 

General American English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Accents typical of English in the US General American English, known in linguistics simply as General American (abbreviated GA or GenAm), is the umbrella accent of American English spoken by a majority of Americans, en

en.wikipedia.org

(Received Pronunciation american english로 검색하면 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강사

네이티브 강사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적의 사람, 미국, 캐나다, 아일래드, 영국, 뉴질랜드, 호주,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 7개국 국적의 강사입니다. 이 구분은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사용하는 기준입니다. 쉽게 미국인이 필리핀에 눌러 앉아서 강의를 할 때 네이티브 강사라고 합니다. 여기서 단점은 미국인이 필리핀 사람과 결혼을 할 경우 필리핀 사람은 미국인이 됩니다. 그 경우도 네이티브 강사로 분류합니다. 물론 듣는 이가 구별을 한다면 네이티브 강사로 활동을 할 순 없겠지만 표현상의 문제는 없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북미 원어민 네이티브
개요 미국, 캐나다 거주 중인 강사
화상영어 강사의 위치가 중요 
국적이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남아프리카 공화국인 영어 강사 
염두에 둬야 할 부분 출신지, 인종, 민족 상관 없음 강사의 수업 위치 상관 없음
혼동되는 부분 이민자, 지역에 따른 슬랭, 
학벌, 학력, 직업, 출신지 등에 따른 차이 큼
출신지 불투명, 글로벌 화 된 영어, 미국, 캐나다 현실 감각 부족

 

글로벌 강사

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지역의 강사 

필리핀, 인도 등과 같이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어를 사용할 줄 아는 국가입니다 위키 피디아에서는 약 73개국이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국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 국가들의 영어 강사는 단어와 발음 등이 미국과 달리 지역색이 있으며, 미국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인도에서 주유소를 'Petrol Station'으로 부르는데 'Gas Station'이라고 하면 못 알아 듣습니다.

 

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지역의 강사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과 같이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지 않는 국가의 강사들입니다. 

 

 

ESL, EFL 출신 강사들의 장점과 단점

ESL, EFL 출신 강사들의 장점은 영어를 못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안다는 점입니다. 또한 그 지역에서 강사라는 직업을 갖기까지 많은 노력을 했기에 원어민 강사나 Native 강사와 달리 검증되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단점은 미국 현지, 영국 현지의 언어 감각이 원어민 대비 떨어진 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예를 들면 지금 서울에서 유행하는 드라마에 대한 이야기나 정치 이야기를 나누기 어렵다는 정도입니다. 강사를 평가하기 어려운 중급 과정까지의 학습자는 오히려 이들이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화상영어 글로벌 강사

엔구화상영어나 잉글리시 센트럴의 경우 원어민 강사와 글로벌 강사를 구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강사라는 용어가 들어간 이유가 필리핀 편중에서 벗어나 유럽 강사나 다른 아시아계 강사도 수업하기 때문입니다. 엔구 화상영어의 경우 대만, 중국, 한국 강사는 글로벌 프리미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더 구분하기도 합니다. 필리핀 지역이 아닌 유럽 글로벌 강사들은 늦은 밤 시간이나 새벽 시간에 예약이 수월합니다. 엔구나 잉센이나 모두 무료 수업을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엔구 화상영어 1000원 체험권 바로가기

엔구 화상영어 체험권은 5일간 25분 수업 5회가 가능한 체험권입니다. 등록 후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bisjLj

 

엔구 화상영어 스탠다드 5일 수강권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잉글리시 센트럴 무료 수업 안내 바로가기

https://cafe.naver.com/mintchocoenglish/1653

 

[처음오시는 분들 필독]잉글리쉬 센트럴 무료수업 이벤트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